Watch “[경제가 보인다] 25회: 주택 재융자, 지금이 적기다!” on YouTube

 

보통 경제가 안좋으면 연준은 금리인하를 지속적으로 단행하는데 이번에는 그렇지 않다고 파월연준의장이 언급했습니다. 그로 인해서 시장은 예상보다 매파적인 발언으로 실망하고 하락했습니다. 그리고 달러는 강세를 보였습니다. 즉 시장의 기대를 저버린 발언을 한 것이죠.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이 미중무역 협상이 불발되자 중국상품 $3,000 억달러에 대해서 10% 의 관세를 매긴다고 하자 중국은 위안화를 달러당 7위안화 미만으로 절하 시키는 방법으로 관세를 무력화 시켰습니다. (이겻을 포치라고 부릅니다)  그러자 미국은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전세계 증시가 하락하면서 연준의 금리인하 가능성이 더욱 커진게 된것입니다. 그런데 중국은행의 개입으로 위안화가 안정을 찾자 증시가 다시 반등을 했습니다. 

현재 네명의 전 연준의장들이 연준의 독립성를 보장하라고 성명를 냈습니다. 즉 트럼프 대통령에게 파월의장에게 압력을 넣지 말라는것이죠. 시장은 파월연준의장의 발언를 믿지않고 있습니다. 시장은 최대 올해 두번 더 금리인하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비둘기파 세인트루이스 연준의장이 7/8일 화요일 발언에 연준의 금리인하를 기대하지 말라고 매파적인 발언를 했습니다. 지금 금리가 타당하다면서 금리인하가 되려면 경제지표를 보면서 해야한다고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로 다른중앙은행들도 금리인하하고 있는데 연준에게 더 금리인하하라고 압박을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모기지 시장은 좋을 것입니다. 특히 재융자분야가 좋을 것입니다. 당분간 30년 고정 모기지 금리는 4% 미만 안에서 움직일 것입니다. 그리고 변동금리도 하락할 것입니다.   30년 모기지금리는 미국의 10년 장기 금리와 함께 움직입니다. 수요일 에 미장기국채 금리가 1.63 % 까지 하락했습니다. 이건은 금리가 2.25% 인데 금리차이가 거의 0.62% 차이가 납니다.

현재 미정부 10년 금리가 1.7% 미만으로 하락했는데 30년 고정 모게지 금리는 아직 그만큼 안내렸습니다. 만약 이상태를 유지한다면 30년 고정 금리는 3.5% 하락할것입니다. 전미 모게지 협회에 따르면 재융자가 전체 융자의 50% 가 넘었습니다. 작년에 주택을 매입한 사람들이 재융자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택시장도 좋아질 것으로 보이지만, 지역마다 차이는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가 주택시장은 활발할 것이지만 고가 주택은 그렇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역으로 보면 필라델피아, 볼티모어 같이 그동안 주택 가격이 오르지 않았던 지역이 좋고 캘리포니아 지역은 확연히 쿨다운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장단기 금리차이(30년차 와 3개월 차 금리차이)는 0.3% 입니다. 이것은 앞으로 연준이 0.5% 더 하락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몇개월안에 미국경제는 리세션이 올것입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