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tary Policy in December 2016 – Increased 0.25% to Fed fund rate stays between 0.5% to 0.75%

오늘 연준이 드디어 금리인상를 했습니다. 그리고 2017년에는 세번정도의 금리인상그리고 2018년에도 2번이나 세번의 금리인상를 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이제는 인플레이션의 기미가 보이니 금리인상를 해야겠다고 하는것입니다.

느낌은 불과 얼마전까지 보스톤에서  High Pressure Economy 을 운운하면서 좀더 경제를 더뜨겁게 해야한다고 했던 모습과 정반대의 모습입니다. 이때는 대통령선거선전이고 또한 힐러리가 당선될것으로 예상되었지만 결과는 트럼프가 당선되고  모든 시장은 180 바뀐 상황입니다 .(침고로 트럼프는 연준과 엘렌의장에대해서 비판적이었음 ) 엘렌의장의 발언은 현재 트럼프당선자의 경제정책에 기대감에 약간 찬물을 뿌리는느낌입니다. 저는 지난 9월부터 인플레이션의 기미가 보이니 금리인상의 당위성를 이야기 했습니다. 3개월만에 경제지표가 크게달라지겠습니까?  경제지표가  9월보다 크게 달라진것은 없습니다.

다만 달라진것은  트럼프이 당선으로 세금감면 과 재정확대 약속으로 기대물가가 상승하면서 금리가 상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것은 즉 IS-LM Curve Model 에서 트럼프의 경제정책은  IS 를 오른쪽으로 움직이겠다고 하는것입니다. IS curve 가 오른쪽으로 움직이면 생산은 늘어나고 금리는 상승합니다.  시장은 트럼프의 약속에 빠르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채가격의 금리가 상승한것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엘렌의장이 나와서 내년에 금리인상를 3번 정도 할것이라고 하는것은  LM Curve 을 왼쪽으로 움직이겠다는것입니다. LM curve 가 왼쪽으로 움직이면 생산은 줄어들고 금리도 상승합니다. 즉 트럼프 당선자의 재정확대정책에 약간 브레이크를 거는 상황입니다.   만약 심하게 브레이크를 걸면 경제는 하락하고 스테그플레이션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트럼프의 재정정책 확대의 시그널이냐 아니면 엘렌의장의 금융정책의 축소냐 이 두가지 정책이 현재는 충돌하고 있습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