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market vs Income inequality

현재 미국의 20% 도 안되는 가정이 미국의 대부분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부자들의 주요소득은 주가의 상승과 배당금이고 저소득과 중산층의 주요소득은 임금입니다. 지난 30년간의 실질임금은 제자르를 걷고있는반면에 주식시장은 계속해서 상승하고있습니다. 이것이 현재 경제성장의 발목을 잡고있는 불평등의 원인인것입니다. 불평등을 재는경제지표가 지니계수인데 이지니 계수는 지난 40년동안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지니계수가 1 에 가까우면 불평등은 높아집니다) 여기 주식시장과 지니계수 (불평등계수) 의 관계를 보면 확연히 관계가 드러납니다. 주식시장이 상승할수록 지니계수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리인하로 불평등이 더욱심화되었는데 이유는 이는 저소득층이나 중상층에게는 위험이많은 투자처에 투자할만한 여유가 고소득층보다 없다는것입니다. 중상층의 투자는 안전한자산 (금리가 적은 정부채권이나 은행이자) 으로 몰리게됩니다. 하지만 고소득층은 위험 하지만 고소득 자산에 투자할만한 여유가 있습니다. 이것이지속적인 금리인하로 주식시장의 상승으로 불평등를 더욱 악화 시켰습니다. 2007-2008 년 금융위기때 중상층이 소유한 많은 주식은 생존을 위해서 팔아야만 했습니다.이것이 불평등를 더욱 악화시켰는데 이유는 연준의 낮은 금리와 양적완화로 주식시장의 회복으로 지난 2009년 이후 회복돤 경제의 58% 가 상위 1% 으로 갔습니다.

ES1607_20160427095238

 

 

 

 

 

 

 

 

 

 

 

 

 

 

 

 

Source article : https://research.stlouisfed.org/publications/economic-synopses/2016/04/29/taking-stock-income-inequality-and-the-stock-market/?&utm_source=Twitter&utm_medium=SM&utm_term=pf&utm_content=pub&utm_campaign=3483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