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제5부 국가는 무엇을 해야하는가

20세기 에 가장큰영향를 준 대표적인 경제학자 케인즈는 불황를  유효수효가 적어서 생긴것으로 보고 보이지않은 손에 맡기면 모두가 굶어죽는다고 하면서 정부의 지출을 늘려서 경제를 부양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이에 비해서 하이에크는 신자유주의 시작으로 보이지 않은 손에 맡겨야한다면서 정부의 개입을 반대했습니다. 케인즈의 사상은 70년대에 스태크플레이션으로 (높은실업률과 높은 물가상승률)  한계에 부닺치고 하이크의 신자유주의는 결국 금융위기로 그한계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불평등이 심화시킨 자본주의 한계가 드러났습니다. 그래서 수정자본주의 모델을 제시합니다. 즉 복지 자본주의를 제시하면서 경제적적측면으로도 복지자본주의가 훨씬 이득입니다. 예로 창조적인 사회가 되기위해서는 실패해도 다시 시작할수있는 사회안전망를 만들어야합니다. 불안한사회는 위험한 창업보다 안전한 직업을 선택합니다.  “함께 사는 세상이 모두가 꿈꾸는 행복한 자본주의이라고 합니다다”. “진정한 자본주의는 가난을  구제하는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렇게 다큐는 이렇게 끝을 맺습니다.  국가를 망하게 하는 첫번째는 “철학 없는 정치” – 7가지 악덕에 첫번째(마하트마 간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