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미연준이 금리인상에 대해서 크게 세가지 경우를 생각해 볼수있습니다. 

첫번째: 연준이 금리를 장시간에 금리을 천천히 소폭상승시킨다 (0.25% 에서 2%까지)
두번째: 연준이 금리를 장시간에 금리을 천천히 대폭상승시킨다. (0.25% 에서 4%까지) 
세번째: 연준이 금리를 단시간에 금리을 현재 0.25% 에서 4%까지 상승시킨다.



참고 1990년 이후 연준은 3번에 금리인상를 했습니다. 

  •  3% (12/1993) – 6% (3/1995) – No Recession
  •  4.75(6/1999) – 6.5% (7/2000) – Recession
  •  1% (6/2004) – 5.25% (8/2006) -Great Recession


첫번째경우가 현재 확률이 가장높은데 이유는  미국을 제외한 많은 나라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울뿐만 아니라 현재 IMF and World Bank 는 미연준에게 금리인상를 늦추라고 권고하고 있고 그밖에 정치적으로도 압력을 받고있는 상황이기에 가장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로 보입니다. 이경우는 외국자본의 탈한국이 크지않을 전망으로 외한시장의 변동도 크지않을뜻하여 한국은행이 금리인상의 폭이 크지않을것으로 보입니다. 연준의 금리인상으로 다른 이머징국가들의 흔들릴때 상대적으로 안전자산으로 보여지는 한국의 국채에투자한 외국자본의 큰이탈은 없을뜻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면 원화의 급하락은 없을뜻하면 완만한 원화의 하락은 오히력 한국수출품의 가격경쟁력 회복으로 인하여 수출기업들에게는 도움이될것으로 보여집니다. 벌써 현재 원화는 연준의 금리상승이 선반영되어서 지난 몇달간 8-9% 정도 하락한 상태입니다, 


두번째 경우도 현재로써는 가능성이 두번째로 높은상황인데 이경우는 미국경제가 노동시장이 장기간 낮은 실업률로인해서 임금이 상승해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가능한 경우이지만 이경우는  금융위기전 미국정부의 부채가 GDP 의 60% 미만 일경우에는 가능한 시나리오이지만 미국의 정부부채가 높은 ( GDP 의 100% 이상 ) 지금은 미국정부의 금리비용이 상승되기때문에 여의치않은 상황입니다.이경우는 이제정상화돤 미국경제를 다시 서서히 불황으로 빠지게할수있는 상황입니다. 1936년도에도 대공황때 미국경제가 지금같이회복할때 연준이 금리인상으로 인해서 미국경제는 다시 대공황으로 빠져들어갔습니다.  이경우도 한국경제에도 상당한 타격을줄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단 외국자본의 탈한국이 불가피합니다 하지만 그속도가 빠르지않기에 환율시장은 단기간에 요동칠것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원화의가치의하락으로 한국은행도 서서히 금리을 인상해야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경우도 한국의 민간부채에 타격을 주어서 소비와 부동산시장에 영향를 줄것으로 예상됩니다.  


세번째 경우가 최악의경우입니다, 이경우는 한국은행도 현재 1.5%의 금리을 최고 5.5% 까지 상승시켜야만 됩니다. 이경우는 외국투자자들이 탈한국지본시장이 급속히 일어나게되어서 한국의 환율시장도 요동칠가능성도 높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금리인상으로 민간부채가 많아서 부동산시장과 민간소비가 상당한 타격을입게되어서 한국경제도 타격을 입을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원화의가치가 하락하여서 수출가격의 가격경쟁력회복으로 수출기업들은 이익을 얻게되겠지만 높은금리로 내수와 투자 및 부동산 시장은 타격을 입게될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이경우는 현재 확률적으로 낮은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유는 미국의경제가 단시간에 급속히 금리을 올릴정도록 경제가 좋다고 할수없기때문입니다. 지난 금융위기의 원인도 연준이 1%의 금리 (6/2004)를 단시간에 ( 2 years) 5.25% 까지 (7/2006) 상승시켰기때문에 부동산 시장 버블이 꺼짐으로  불경기가 시작된것입니다. 이경우는 회복하는 미국경제에도 큰타격을 입히게되고 미국주식시장도 함께 폭락할수있으며 미국상업용부동산과  회복중인 주택시장도 큰타격을 줄수있기때문에 그위험성이 상당히높고 그렇게되면 연준은 다시 양적완화를 통해서 경제를 회복시킬수밖에없습니다. 



결론 한국은 두번의 큰 외환위기 (1997 그리고 2008) 를 겪었습니다. 두번의 외한위기를 겪기전의 한국경제는 무역수지적자로 한국의 외한보유고가 줄어서  단기간외채보다 적었습니다. 현재 한국은 이두번의 외한위기때보다 외한보유고가 많고 현재 비록불황형 흑자이기는 하지만 사상최대 무역흑자를 내고있는상황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민간부채는 많지만 한국의 거시경제 지표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서 좋은편이라 외국자본들의 탈한국이 (국채) 다른 이머징국가들보다 나을것으로 예상됩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